오미크론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
오미크론 양성으로 인한 격리 지원 제도
자가 격리 기준 및 재택 치료 개편안 확인
PCR 검사 및 자가 키트를 이용해 양성 판정을
받고 자가 격리를 하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오미크론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
오미크론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 이란?
오미크론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 이란?
방역 대책으로 인해 자가 키트를 이용해 양성이 된 사람이 PCR 검사를 거쳐 최종 양성 판정을 받게 되고 자가 격리를 하게 되면서 생활에 필요한 지원금을 지원하는 정책 지원금 입니다.
최근 오미크론 양성 판정으로 인해 자가 격리가 확정 되도 역학 추적 조사를 시행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관리 방법은 국가에서 공유하고 관리하지만 만 60세 이상 확진자만 밀착 관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양성 판정을 받게 되면 관리 기준에 따라 스스로 관리를 해야 하며 응급 환자일 경우 관리 기관에 연락하여 적절한 조치를 받게 됩니다.
또한 밀접 접촉자 역시 따라 연락이 가지 않습니다. 고위험군 양성자만 방역당국에서 밀착 관리를 한다는 것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자가격리 지원금으로 생활지원비 지원 명목으로 격리 기간에 따라 지원금을 지원하는 제도 입니다.
오미크론 자가격리 기준
오미크론 자가격리 신청 기준은 감염병 예방법에 의해 격리 기간을 이행 하고 생활지원비 및 유급 휴가 비용을 지원합니다.
일상생활 중 기침, 가래, 발열, 인후통이 느껴진다면 코로나 검사 키트 자가 검사를 하게 됩니다. 자가 검사 후 양성 반응이 나온다면 지체 없이 PCR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PCR 검사에서 최종적으로 양성이 나온다면 자가 격리에 들어가게 됩니다. 유급 휴가를 받은 사람의 경우는 기준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공무원, 국가 기관 근무 시 대상이 아닙니다. 또한 기업 기준에 따라 유급 휴가 및 무급 휴가는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오미크론 자가격리 기준 대상
- 감염병 예방법에 의해 입원한 사람
- 감염병 예방법에 의해 격리통지를 받은 사람
- PCR 검사로 오미크론 확진 통보를 받은 사람
방역 수칙 의무를 충실히 이행하여야 하며 방역 수칙을 준수 하지 않으면 지원금 대상에서 제외 되기 때문에 가족과 본인의 건강을 위해서도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PCR 검사로 최종 확진 통보를 받은 사람이 자가 격리 기준이 됩니다. 입원 및 자가 격리자를 위해 생활 지원비를 지급 합니다.
자가 격리 기준에 해당하는 사람은 절대로 자가 격리 장소 이외의 장소를 벗어나면 안되며 철저한 방역 수칙을 지켜야 합니다.
특히 감염 취약 시설인 장기 요양 기관, 정신 건강 시설 , 장애인 시설에서 감염된 것으로 의심되면 방역 당국에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오미크론 자가 격리 기간은 기본적으로 7일에 해당합니다. 백신 예방 접종 횟수, 접종에 관계 없이 확인일 기분으로 일주일이 오미크론 자가격리 기간입니다.
또한 오미크론 자가격리 해제 시 동거인, 가족, 밀접 접촉자는 3일 간 자율적으로 생활 수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가 격리를 하는 동안 공동 생활 하는 동거인은 발열, 기침, 인후통 등 의심 상황이 발생하면 자가 키트를 이용해 1차 검사를 실시하고 양성 반응이 있으면 PCR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동거인이 확진자 발생 시 의심 증상이 없는 동거인은 격리 되지 않으며 추가 확진자만 일주일 격리 기간을 갖게 됩니다.
자가 격리 기간동안 지원하는 지원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일 생활 지원비
- 가구 수 1인 : 34,910
- 가구 수 2인 : 59,000
- 가구 수 3인 : 76,140
- 가구 수 4인 : 93,200
7일 격리 지원비
- 가구 수 1인 : 244,370
- 가구 수 2인 : 413,000
- 가구 수 3인 : 532,980
- 가구 수 4인 : 652,400
14일 격리 지원비
가구 수 1인 : 488,740
가구 수 2인 : 826,000
가구 수 3인 : 1,065,960
가구 수 4인 : 1,304,800
방역 정책으로 정부에서 지원하는 생활 지원 비는 격리되는 가구원 수에 따라 금액이 가감합니다.
자가 격리가 해제 되더라도 KF94이상의 마스크 착용과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의 방문은 자제하셔야 하며 고 위험군 시설은 최대한 방문하면 안됩니다.
자가 격리 지원금을 신청하는 방법은 주민등록 소재 지자체에서 하시면 됩니다. 관할 행복센터, 시청, 군청, 구청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본인이 직접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리인 역시 가능하기 때문에 대리 신청 시 대상자 신분증과 대리인 신분증를 꼭 지참하고 방문하셔야 합니다.
- 주민등록증 소재 관할 지자체 : 읍,면,동 주민센터, 행복센터
- 질병관리센터 : 1399 문의
비대면 신청 방법은 우편, 팩스, 이메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은 재택 치료가 끝나고 자가 격리가 해제된 이후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질병 관리 센터 1399로 전화 문의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확인 방법 입니다.
많이찾는 보조금 정책
최근 발표 된 정부 지원금, 금융 지원금, 소상공인 지원금, 청년 지원금에 대한 정부 지원 복지 서비스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밝은 미래를 위해 분야 별, 시기 별, 특성 별 정부 복지 정책을 새롭게 발표를 하고 있습니다.
주부, 직장인, 학생, 청년, 유아, 노인을 대상으로 발표되는 새로운 정책 정보를 확인하시고 꼭 신청하여 정부 지원 혜택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자주하는 질문
- 오미크론 자가 격리 지원금 신청은 어디에서 하나요?
- 새로 변경된 자가 격리 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 코로나19 백신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 우라 나라에서 사용하고 있는 백신은 무엇인가요?
- 신속 항원 검사 키트는 어디에서 구매 가능한가요?
- 증상이 의심되면 PCR 검사를 바로 받으로 가면 되나요?
- 자가 격리 기간 동안